이공계특성화대학 교양교육에서의 WAC 프로그램 도입 사례 연구 KCI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이공계특성화대학인 포스텍의 WAC(writing across curriculum) 프로그램, 즉 ‘교과 연계 글쓰기’를 소개함으로써 이공계 학생들의 글쓰기 능력 제고를 통해 논리적, 비판적 사고력등 학습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고, 나아가 대학의 교육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음을 밝히고자 한다. 이를 위해 포스텍이 WAC 프로그램을 ‘졸업필수이수요건’으로 도입하게 된 배경 그리고 한 학기 동안 WI-HASS(Writing Intensive-Humanities, Arts and Social Sciences) 강좌를 여러 교양과목과 연계하여 실제 운영한 사례를 소개하고, WI-HASS의 첫 시행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WI-HASS의 개선방향과 구체적인 개선방안을 모색한다. 결론적으로, WI 강좌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세 가지 개선책을 제안한다. 첫째, 새로운 WAC 프로그램 도입 이후 기존의 기초 <글쓰기> 과목을 ‘전이 능력 향상’의 관점에서 개선할 필요가 있다. 둘째, WI-HASS 강좌의 과제의 성격을 이공계특성화대학 교양교육의 교육목표에 부합하도록 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WI 지정과목별로 HASS 교수와 WI 교수 간의 합리적인 역할 분담 및 협력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