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적 성질을 활용한 심층신경망의 정형검증 기법

Abstract

심층신경망(Deep neural network, DNN)은 음성 인식, 이미지 분류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소프트웨어를 위하여 널리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DNN에는 적대적 예제와 같은 예상치 못한 오류가 존재할 수 있으며,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DNN의 요구사항을 검증하기 위한 DNN 정형검증 기술이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DNN의 요구사항 검증의 성능을 향상하기 위하여 DNN의 구조적 성질을 활용하는 방법론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는 ReLU를 활성함수로 가지는 DNN의 구조적 성질을 정의하고, 이를 이용하여 SMT 기반 DNN 검증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