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w-profile Wideband antenna suing transparent conductive electrode at mmWave

Abstract

현재 투명 안테나는 AoD(antenna on display), IoT, wearable 장치 등 무궁무진하게 응용 할 수 있어서 무선통신 연구에서 각광받고 있다. 일반적으로 투명 안테나 연구는 투명 박막 전극의 물성을 통해 안테나의 성능 향상을 기대한다. 하지만, 투명 박막 전극은 일반적으로 반도체 공정 기반이며 투과율을 높이기 위해 mesh grid의 형태를 가져 낮은 면저항으로 안테나 방사 성능이 저하된다. 이러한 안테나 방사 성능 저하로 신호 잡음 비(SNR)가 감소되어 데이터 속도 저하가 일어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투명 안테나를 광대역으로 설계하여 샤넌 이론(Shannon theory)에 근거해 안테나 무선 통신 용량을 향상시키고 다른 광대역 안테나와 비교하여 소형화가 가능함에 따라 응용성 확장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