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밍 환경에서 전자전 수신기를 이용한 다중 표적 추적 기법 연구 KCI

Abstract

아군의 입장에서 재밍(jamming)을 통해 항공기 및 미사일과 같은 다수의 위협표적들에 탑재된 레이다들을 방해 및기만하기 위해서는, 재밍 운용환경에 따른 위협표적 추적의 고유 특성들을 고려한 추적 알고리즘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재밍 운용환경에서 다수의 위협 표적들에 대한 새로운 추적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이때, 제안된 알고리즘은 크게 IMM(Interactive Multiple Model) 필터, JPDA(Joint Probabilistic Data Association) 필터를 사용한방위각 및 고각 추적 단계와 재밍 수행 구간에 따른 추적 불가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잡음 공분산 적응 조정 단계로구성된다. 시뮬레이션은 재밍 운용환경에 나타나는 위협표적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모델링된 시뮬레이터를 통해 수행되었으며, 실험 결과를 통해 제안된 추적 알고리즘의 성능 및 연구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