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헬리콥터 블레이드 분리 및 주요 파라미터 추정 기법 KCI

Abstract

현대전에서 교전 상대국이 사용하는 다양한 형태의 헬리콥터들은 지상 작전에 큰 위협이 되고 있다. 따라서 레이더를 이용해 헬리콥터 표적의 정확한 모델을 파악하고 미연에 피해를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헬리콥터의 블레이드 관련 주요 파라미터는 헬기와 관련된 표적 식별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하지만 현재 헬기의 블레이드 개수, 길이 혹은 회전속도 등의 주요 파라미터를 추정하는 hough변환 기법은 블레이드의 개수가 2개 이상이 되면 국소 최소값을 선정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본 논문은 블레이드가 여러 개인 경우 수신된 신호에 적용될 수 있는 파라미터 추정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기법은 복소 독립 성분 분석을 적용하여 블레이드 신호를 완전히 분리하고 입자 군집 최적화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변수를 추정하는 기법이며, 표적의 주요 파라미터를 성공적으로 추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