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회전 운동을 겪는 표적의 고품질 ISAR 영상 형성을 위한 RMC와 결합된 RCMC 프로세싱 체인

ISAR Imaging Processing Chain Combined with RCMC and RMC for Self-Rotating Targets

자가-회전 운동을 겪는 표적의 경우, 표적의 비 균일한 회전 운동에 의하여 형성된 역합성 개구면 레이다(inverse synthetic aperture radar: ISAR) 영상에 1) 산란점들이 거리 방향으로 움직이는 거리 셀 천이(range cell migration: RCM) 현상과 2) 형성된 ISAR 영상에 도플러(Doppler) 방향으로의 퍼짐 현상이 야기된다. 상기 현상들은 각각 거리 셀 천이보상(RCM correction: RCMC)과 회전 운동 성분 보상(rotational motion compensation: RMC)을 수행하여 보상할 수 있으나, 현재까지의 ISAR 신호처리 기법에서는 RCMC와 RMC가 독립적으로 수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RCMC와 RMC를 결합하여, 자가-회전 운동을 겪는 표적의 비 균일 회전 성분에 의한 모든 ISAR 영상의 품질 저하 현상을 보상하는 처리 체계(processing chain)를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는 모의시험 및 실측 해상 표적 데이터를 활용하여 제안된 처리 체계의 효용성을 검증하였다.

AuthorInverse Synthetic Aperture Radar(ISAR); AuthorRadar Imaging; AuthorRCMC; AuthorRMC;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