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미터파/Sub-THz 안테나 및 전파 표면: 난제와 가능성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밀리미터파/Sub-THz 대역 안테나 및 전파 표면 연구의 난제를 제시하고 5G+/6G 통신을 위한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5G+/6G 통신을 위한 밀리미터파/Sub-THz 대역 안테나 및 전파 표면의 주요 성능 지표에 대해 논의하고 소재, 공정, 설계, 측정 모두를 고려한 다학제적 연구 현황에 대해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