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한 ESS의 에너지·환경 측면의 역할 분석 KCI

Abstract

기후변화대응 및 미세먼지 등의 환경문제 해결을 위하여 재생에너지 보급 비중 확대가 필요하다는 공감대가형성되고 있으나, 태양광과 풍력의 높은 출력 변동성으로 인한 전력시스템 안정성 저하에 대한 우려 역시 증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변동성 대응을 위한 기술적 수단으로서 ESS(Energy Storage System)가 주목받고 있으나, ESS 도입에 따른 구체적인 효과에 대한 정량적인 분석은 부족하다. 따라서 본 분석은 대표적 상향식 분석모형인 TIMES 모형을 이용하여 재생에너지 보급 시나리오 별 ESS의 에너지· 환경 측면 파급효과를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ESS는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뿐만 아니라 전력시스템의 효율향상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기술로서, ESS 도입을 통하여 높은 수준의 재생에너지 비중에서 발생할 수 있는 초과전력 생산(출력 제한량)을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ESS는 석탄화력 발전소의 가동율에 대한 적절한 규제가동반되는 경우 온실가스 감축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