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N 기반 다중 Wi-Fi 네트워크를 통한 협력적 HTTP 적응적 스트리밍 시스템 KCI

Abstract

본 논문은 다중 Wi-Fi 네트워크상에서 SDN 기반 협력적 HTTP 적응적 스트리밍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다중 경로 기술을 이용하여 제한된 무선 대역폭의 한계를 극복한다. 그뿐만 아니라, SDN 기술을 통해 불안정한 무선 네트워크 상태를 신속하게 대응하여 클라이언트에게 높은 품질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SDN 컨트롤러는 주기적으로 AP로부터 수집된 트래픽 정보를 바탕으로 영상의 비트레이트와 다중 경로 간 데이터 전송 비율을 제어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실제 Wi-Fi 네트워크상에서 구축되었으며 성능을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