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사의 확장된 시간과 공간 KCI

Abstract

본 논문은 서양미술사의 최근 연구 동향을 회고하고 전망을 모색하기 위한 글이다. 연구주제의 큰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우선 서양미술사 분야의 석박사학위논문 및 학술지 논문의 주제를 시대와 지역별로 나누어 편수를 비교했다. 그 결과 20세기 이후의 현대미술을 다룬 논문이 지속적으로 증가했고, 눈에 띄는 변화로는 서양미술사의 학술적 기반 위에서 한국을 비롯하여 일본, 중국, 남미, 인도 등 비서구권의 근현대 미술을 다루면서 기존의 지리 및 시대적 구분을 넘나드는 비교 연구가 늘어났다는 점이다. 이는 다만 한국 혹은 아시아 근현대미술사 연구를 심화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기보다는, 궁극적으로 유럽 중심적인 서양미술사의 거대 서사를 해체하고 편향된 시선을 바로잡기 위한 꾸준한 과정으로서 평가해야 할 것이다. 나아가 본문에서는 선행 연구에서 제기됐던 문제, 즉 현대 분야의 지속적인 확장과 그 역사성에 대한 회의적 시선, 서양이라는 지리적 경계의 유효성에 대한 질문, 서구 이론을 일방적으로 수입해왔던 경향과 국내 학계에 한정된 연구 활동의 지엽성에 대한 비판을 최근의 변화된 학술적, 문화적 맥락 안에서 재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