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 기반 360 강의 컨텐츠를 활용한 몰입형 강의 체계 구축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360도 강의 영상을 사용하는 새로운 가상현실 기반의 몰입형 교육 방법을 제안한다. 컨텐츠의 몰입감을 높이기 위해 학생이 실제로 강의가 진행되는 환경에 있는 것처럼 느낄 수 있도록 3인칭 시점에서 촬영을 진행하였다. 컨텐츠를 검증하기 위해 33명의 학생들이 실험에 참여하였으며, 5가지의 측정 요소를 기준으로 Likert Scale 7-point 기반의 통계적 분석(Paired t-test)를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 Engagement는 1.25, Immersion은 2.64, Motivation은 1.27, Cognitive benefits는 1.11, Perceive learning effectiveness에서는 1만큼의 평균 값 차이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