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시기 SAR 영상 간 정합 정도에 따른 변화탐지 성능분석 연구 KCI

Abstract

합성 개구면 레이다(synthetic aperture radar: SAR) 변화탐지는 동일지역에 대하여 다중시기에 측정된 복수 개의 SAR 영상들을 이용하여, 측정시간 사이의 변화정보를 탐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비행 플랫폼의 특성상, 측정된다중시기 영상 간의 차이가 존재하고, 영상 정합을 적용함에도 불구하고, 두 영상간 측정플랫폼에 의한 차이가 완벽한 복원은 불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영상 정합 수준이 열화됨에 따라 기존 변화탐지 기법들의 각 변화 탐지 성능의 저하 정도를 분석하였다. MSTAR 데이터 기반 다중시기 SAR 시뮬레이션 영상에 대하여, 시험 SAR 영상의 화소 위치를 강제로이동시킴으로써 영상 정합 수준을 임의로 저하시켜 다양한 영상 정합 수준을 설정하였다. 크기 기반 변화탐지 기법과코히런트 기반 변화탐지 기법들을 이용하여 각 탐지 기법들의 성능을 측정 및 분석하였으며, 특별히 기존 코히런트 변화탐지 기법은 영상 정합 열화 수준에 따라서 급격하게 성능이 저하되는 것을 볼 수 있는 반면, 코히런트 베르거 변화탐지기법은 영상 정합 수준이 열악한 상황에서도 성능이 우수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