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Chirp Spread Spectrum 노드를 위한 충돌방지 알고리즘

Abstract

본 논문은 실내의 중 첩 신호 대역확산 노드를 위한 충돌방지 알고리즘에 관한 내용이다. 단일물체의 위치추정은 실내외 할것 없이 연구가 많이 수행된 상황이지만 다중 물체의 동일 채널을 이용한 위치추정시에는 신호의 혼재로 인한 충돌이 불가피한 상황에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노드간의 경쟁을 통하여 승리한 노드는 시작신호를 다른 노드들에게 브로드케스팅하여 채널에 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대기 모드로 전환시킨다. 측정값을 모두 얻은 후 종료신호를 대기모드에 있는 모든 노드들에게 보내어 새로운 경쟁을 다시 시작하게 된다. 경쟁의 우선 순위를 임의로 생성된 시간에 의해서 구별하게된다. 알고리즘 1은 새로운 경쟁을 시작할때 이전 라운드에 할당받은 값을 갱신하여 다시 새로운 값을 얻게되는 반면 알고리즘 2는 이전 라운드에서 남은 시간을 재사용하게된다. 각 알고리즘의 성능을 분석하고 다중물체의 위치추정시스템에 쓰일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 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