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u- 및 Ka-Band 기반의 대공 탐색 레이다 효과도 분석 KCI

Abstract

중 및 단거리 로켓포 포탄을 요격하기 위한 미사일을 개발하기 위하여, 공대공 탐색 레이다의 효과도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효과도 분석을 위해 Ku- 및 Ka-band 기반 탐색 레이다에 대한 교전 시뮬레이션을 수행한다. 실제 환경과 유사한시뮬레이션을 위하여 모노펄스 레이다 기반의 탐색 레이다 시스템 모델링, 수신 신호 모델링, 실제 포탄을 기반하여 제작된 CAD(computer aided design) 모델의 레이다 반사 단면적(radar cross section, RCS) 수치해석, 적 탄두 및 요격 미사일의 궤적 모델링을 수행한다. 여기서, 빔폭 및 수신 신호의 세기 등에 대한 영향 분석을 위하여 스월링(Swerling) 모델및 앞서 분석된 RCS 결과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수행되었다. 비교 분석 결과, Ka-band 기반 탐색 레이다는 다수의 표적이존재하는 상황에서 표적 추적 성능이 우수하였지만, 저피탐 표적에 대해서는 Ku-band의 경우가 표적을 보다 효과적으로탐지 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