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지역사회 거주 정상 노년층에서 관찰되는 삼킴 곤란 주호소 KCI

Abstract

배경 및 목적: 정상 노년층은 노인성 삼킴 곤란(presbyphagia)을 경험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삼킴 평가 프로토콜(Swallowing Monitoring & Assessment Protocol, SMAP)의 ‘삼킴 기능 자가보고’ 18문항(5점 척도: 0, 1, 2, 3, 4)을 활용하여 특정 질환이 없는 정상 노년층이 호소하는 주요 삼킴 문제를 확인하고, 노화로 인한 삼킴 곤란 특색을 알아보았다. 방법: 신경학적 질환자, 삼킴 연관 질환자, 인지 문제가 있는 자를 제외한 만 65세 이상의 정상 노인 총 822명(평균 연령=76.88±5.60세; 남:여=277:545)을 대상으로 삼킴 기능 자가보고 총점을 조사한 후, 문항별 평균 점수를 기준으로 순위를 알아보았다. 연령집단 간 순위를 Spearman 순위상관분석으로 비교하고, 연령집단에 따른 총점의 차이를 Mann-Whitney 검정으로 살펴보았다. 결과: 정상 노년층의 18문항 자가보고 설문 평균 총점은 7.81±7.63점(범위 0-58점)으로 나타났다. 문항 순위를 살펴본 결과, ‘구강건조’, ‘식사량 및 시간’, ‘사레’에 관한 문제들이 주호소로 조사되었다. 연령집단별로는 만 65-74세 집단과 만 75세 이상 집단의 문항 순위 간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평균 총점은 만 75세 이상의 집단이 만 65-74세 집단보다 유의하게 높은 점수를 보였다. 논의 및 결론: 정상 노년층이 보고하는 삼킴 관련 주호소는 노화에 따른 삼킴 문제로 간주할 수 있다. 정상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삼킴 문제를 파악하여 노인성 삼킴 곤란에 대한 조기 탐지 및 중재에 힘쓸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