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주파수 효율성 최대화를 위한 빔포밍 최적화 연구 동향: 중앙 집중형에서 분산형까지 KCI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합-주파수 효율성 최대화를 위한 빔포밍 최적화 연구 동향을 간략하게 소개한다. 특히 기지국 간 협력을 고려한 경우와 비협력 상황의 두 경우에서 어떠한 합-주파수 효율 성능 차이를 보이는 지와 그에 따른 계산량 오버헤드를 함께 비교함으로써상충 관계 (trade-off)에 대하여 논의한다. 마지막으로. 관련된 시뮬레이션 결과를 보이고 향 후 연구 주제를소개하며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