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p-oscillate-coating 을 이용한 필름 제조 공정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Dip-oscillate-coating 시 두께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밝히고 및 두께 예측 모델을 개발한다. 기존 딥 코팅의 경우 중력의 영향으로 두께 구배가 발생하게 된다. 이를 최소화 하기 위하여 Landau-levich-derjaguin 이론에 따르면 매우 느린 속도로 인발해야만 한다는 단점이 있다. 이로 인해 제작 가능한 코팅 두께의 범위가 한정적이며 생산성 역시 낮음을 의미한다. 최근 개발 된 Dip-oscillate-coating 의 경우 중성 부력을 가지는 이중층 수조를 통해 중력의 영향을 최소화 하여 일반적인 딥 코팅에 비해 균일하고 다양한 두께의 필름을 빠른 시간내에 제작 할 수 있다. 그러나 해당 방식의 경우 두께 형성에 영향을 주는 조건 및 두께를 예측 할 수 있는 수학적 모델의 부재로 인해 실제 생산 공정에 적용하기 어려웠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험과 수식모델을 통해 길이 방향 및 원주 방향의 두께 프로파일을 높은 정확도로 예측 할 수 있는 공정 조건에 대해서 밝혀 내었다. 실험을 통해 길이 방향 및 원주 방향의 두께 프로파일을 높은 정확도로 예측 할 수 있는 공정 조건에 대해서 밝혀 내었다. 결과적으로 코팅 두께는 진동 조건인 진폭, 진동수, 시간에 관련된 Oscillation Coating Factor 에 의해 결정 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해당 조건들에 기반하여 서로 수직한 2 축에 대해 순차적으로 진동을 가할 경우 원주 방향에 대해서도 균일한 두께의 단일층 코팅을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