즉각적 VR 경험을 위한 BoD (Back-of-Device) 인터랙션 시스템

Abstract

기존 모바일 HMD에서의 인터랙션은 컨트롤러를 활용하는 일반 HMD에 비해 한정된 입력 방식, 입력 시간의 지연 등의 단점을 갖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Back-of-Device (BoD) 인터랙션을 활용하는 것을 제안한다. 구체적으로, 이 논문은 모바일 HMD에서 BoD 인터랙션을 가능하게 하는 TouchVR 시스템과 이의 전반적인 구조를 제안한다. 또한 Unity 어플리케이션에서 개발자가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플러그인을 보인다. 이 과정에서 인터랙션을 인식하기 위해 참여자를 대상으로 센서 데이터를 수집, SVM 분류기를 학습시키고, 분류기의 성능을 검증한다. 더불어 360도 예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미래 적용 예를 제시하여 우리 시스템의 활용성을 보인다. 결론적으로, 우리의 시스템이 모바일 HMD가 즉각적 VR 경험에서 풍부한 인터랙션을 지원하는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