궤도 각운동량 동역학: 발생 원인 및 연구 동향 소개 KCI

Abstract

고체 내에서 전자의 궤도 각운동량은 결정장으로 인해 강하게 억제된다고 여겨져 왔으나 이 상식에 반하는 연구결과들이 발표되고 있다. 전자의 궤도 각운동량이 다양한 물질에서 쉽게 생성되고 수송될 수 있다는 이론 결과들이 발표되었다. 이론적 예측을검증하려는 실험들이 학계에서 진행 중이고 이론 예측 결과들이 조금씩 실험으로 검증되고 있다. 또한 지금까지 전자 스핀 성질이라고 알려졌던 여러 현상들의 근간에 궤도 각운동량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깨달음이 생겨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궤도 각운동량을 억제하려는 강한 결정장에도 불구하고 궤도 각운동량 동역학이 생겨날 수 있는 메커니즘을 소개하고 궤도 각운동량 동역학에 대한 최근 연구 동향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