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te of health estimation method for Li-ion battery using machine learning

Abstract

본 학위 논문에서는 Learning 기반 방법을 이용한 Li-ion 배터리의 용량 추정 알고리즘을 다루었다. 먼저 Li-ion 배터리의 용량 추정에 필요한 상태 변수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후, 추정하거나 계산할 수 없는 state를 대체하기 위해 state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있는 다른 feature를 machine learning method의 입력으로 선택했다. 또한 주변 온도의 영향을 고려하기 위해 주변 온도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재구성하여 입력하고, 각각의 추정 결과를 비교했다. 제안한 알고리즘을 다른 NN 구조의 추정 결과를 비교하여, 제안한 알고리즘이 다양한 상황에서 효과적으롤 용량을 추정하는 것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