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CH 법령 대응을 위한 화학물질관리 연구: 전자산업을 중심으로

Abstract

“굴뚝 없는 공장”의 개념은 더 이상 문화산업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인류 최초 산업화와 더불어 성장한 화학산업에도 해당되는 말이다. 유럽의 REACH 법령(화학물질관리제도)는 이를 대표하는 예이다. 유럽은 화학산업을 물질 제조 및 배합의 측면의 비지니스 모델 개발이 아닌, 화학물질 관리를 위한 비지니스 모델을 구축하여 이익을 창출하고 있다. 유럽과 더불어 현재 터키, 대만, 중국, 일본, 한국 등 전 세계적으로 이슈화 되며 화학물질관리제도를 제정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화학물질제도의 한 부분인 완제품에 포함된 유해물질 신고전략에 대해 분석 연구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