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warming potential of nanocomposites synthesis derived from sunflower marble waste

Abstract

순환경제 (Circular Economy; CE)는 기후 위기와 같은 국제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Framework 중 하나로 제시되고 있다. CE는 선형경제에서 “End-of-Life”로 간주되는 것들을 Reuse, Reduce, Recycle, and Recovery의 4R을 통해 폐기물과 오염을 최소화하고 제품, 물질을 순환시키는 접근 방식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CE 접근법을 사용해 폐기물인 Sunflower marble stone waste를 Recycle하여 유기 염료를 흡착하는 Nanocomposite 합성 공정에 대한 전과정 평가 (Life cycle assessment; LCA)를 수행하였다. LCA는 제품 생산 및 공정에 대한 환경 영향을 효율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분석 방법 중 하나로, SimaPro 소프트웨어와 Ecoinvent 3.0 Database를 활용하였다. Sunflower marble stone의 생산 단계부터 Nanocomposite 합성 단계까지 (Cradle-to-gate)의 지구 온난화 지수 (Global warming potential; GWP)를 정량적으로 파악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Potassium ferricyanide, Sodium metasilicate, 그리고 Potassium ferricyanide와 Sodium metasilicate의 혼합물을 modifier로 환경 영향을 비교, 분석한 결과, Potassium ferricyanide를 modifier로 사용한 경우가 가장 낮은 GWP 값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