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경제성 분석을 통한 납사크래킹 공정과 바이오매스, 화석 연료 기반 에틸렌 생산 공정 비교

Abstract

에틸렌은 폴리에틸렌(PE)의 구성 요소로 중요한 화학물질 및 원료이다. 에틸렌의 주요 생산 경로인 납사 스팀 크래킹은 800도 이상의 높은 온도에서 반응하여 다량의 화석 연료를 연소시킨다. 따라서 화석연료의 고갈과 지구온난화 가속화를 막을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기존 경로인 납사 스팀 크래킹 공정을 화석연료 기반 메탄올-올레핀 공정(fMTO)과 바이오매스를 기반 메탄올-올레핀(bMTO) 경로를 비교하여 기술 경제성 분석(TEA)을 수행한다. TEA는 설계된 공정 모델의 기술적, 경제적 성과를 정량화하는 데 사용되는 효과적인 방법론으로, 일반적으로 실험실 규모에서 대규모 공정으로 공정을 확장할 때의 경제적 타당성을 검토하는 데 사용된다. 이를 통해 기존 경로에 대한 에탄올의 시장 가격을 시뮬레이션하고 비교하는 것을 목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