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환경에서 사용자 머리 움직임에 따른 MPEG-DASH SRD 기반 적응적 360도 비디오/VR 스트리밍 시스템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MPEG-DASH SRD 기반의 적응적 360도 비디오/VR 스트리밍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시변하는 무선 네트워크 환경에서 끊김없고, 고품질의 360도 비디오/VR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360도 비디오를 타일 단위로 분할하여 사용자가 바라볼 가능성이 높은 세그먼트에 네트워크 자원을 집중하여 체감 품질을 향상시킨다. 또한 Fast download method를 통해 예상치 못한 머리 움직임으로 아직 재생되지 못한 영역을 바라보는 일을 방지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오픈 소스 기반의 실제 테스트베드에서 성능을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