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탄올을 이용한 올레핀 생산공정 기술 및 환경성 평가

Abstract

현재 경질 올레핀은 대부분 화석연료기반인 납사분해공장 또는 에탄분해공장을 통해 생산되고 있다. 하지만 증가하는 경질 올레핀의 수요와 탄소중립과 같은 친환 경 공정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어 다양한 방법들을 이용해 경질 올레핀을 생산하는 공정계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이론데이터 기반으로 설계된 기존의 키네틱 모델을 반영하여 바이오매스 기반으로 생산된 메탄올을 활용해 올레핀을 생산하는 MTO(Methanol To Olefin) 설계 전략을 제시한다. 아울러 메탄올로부터 올레핀 합성공정과 분리공정을 포함하는 통합공정을 개발하였으며, 통합공정의 출입하는 물질 및 에너지 파라미터들을 계산하고 이를 기반으로 환 경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아울러 기존의 상용화된 화석연료 기반 경질 올레핀 생산 공정과 본 연구에서 설계된 MTO공정의 환경성을 비교함으로써, 친환경 경질 올레핀 생산 전략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