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제철소 통행차량 분산방안에 대한 연구

Abstract

광양제철소는 철을 제조하는 제조업 시설의 특성상 다수의 근무자가 근무를 하고 있으며, 대형 트레일러를 비롯하여 다양한 종류의 많은 차량이 통행하고 있다. 특히 근무자 교대시간 및 출,퇴근 시간대에 통행 차량의 교통량이 집중하는 현상이 발행하고 있다 보니, 제철소 내부 도로 및 주변 도로, 교차로 등의 차량의 대기 행렬이 길어지고, 이에 따라 차량의 꼬리 물기 등으로 인해 크고 작은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되고 있으며, 차량 지정체에 따른 원치 않은 물류비용이 발생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종합적인 개선대책 제시가 필요하여 광주전남 도로교통공단 및 교통진단 전문용역기관과 함께 광양제철소에 통행 하는 차량 운행 현황 파악과 함께 문제점에 대해 분석하고 이를 분산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를 실시함으로써, 주변 교차로에서 발생하고 있는 차량의 지정체 현상을 감소시키고, 제철소 출입문의 진출입 교통처리 용량도 한계치 내에서 처리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