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역학적 평균장 이론을 이용한 모노칼코겐화넵투늄, 플루토늄 전자구조 계산

Abstract

악티늄족의 f전자의 강한 상관관계 때문에 실험결과를 잘 재현할 수 있는 전자구조 계산은 흥미로운 문제이다. 본 논문에서는 동역학적 평균장 이론을 이용하여 모노칼코겐화 플루토늄의 전자구조를 계산하였다. PuTe와 PuSb 등 플루토늄 화합물은 최외각 전자수의 차이에 의하여 전자는 편력성을 후자는 국소성을 가지는 물질로 전자의 국소성과 편력성을 가르는 경계 영역에 있으며, 전자의 이중성을 확인하기에 적합한 물질이다. DFT 방법론으로 계산한 전자구조에서 제대로 나타나지 않았던 현상들이 동역학적 평균장 이론으로 계산한 전자구조에서는 잘 표현되었다. PuSb의 경우 온도가 극저온으로 낮아짐에 따라 상자기성에서 강자기성으로 전이되지만 PuTe는 온도에 따른 자성 변화가 나타나지 않는다. 또한 PuTe에서 압력이 증가됨에 따라 에너지 갭이 커지는 현상을 재현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