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생들이 경험하는 우울과 스마트폰 중독의 관계에서 정서조절곤란의 매개효과 KCI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생과 대학원생들이 경험하는 우울이 스마트폰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정서조절곤란이 우울과 스마트폰 중독의 관계에서 매개변인의 역할을 하는지를 검증하였다. 경상북도 소재 P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과 대학원생 310명(남학생 182명, 여학생 128명)이 우울척도, 스마트폰 중독척도, 정서조절곤란에 응답한 자료를 바탕으로 기술통계와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우울과 스마트폰 중독, 정서조절곤란은 모두 다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대학(원)생이 경험하는 우울과 스마트폰 중독과의 관계에서 정서조절곤란의 완전 매개모델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우울과 스마트폰중독 관계에서 정서조절이 미치는 영향이 중요함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가 상담 현장에서 가지는 의의와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