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용량 온톨로지 데이터의 편집을 위한 툴의 개발 KCI

Abstract

온톨로지는 특정 도메인에 속하는 개념과 개념 간의 관계를 위한 형식화된 표현 방법으로서 시멘틱 웹을 다루는 정보과학 분야, 전자상거래 및 의료 분야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커뮤니티들의 지식 공유 및 정보 추출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온톨로지의 크기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온톨로지가 최신의 정보로완전한 지식을 표현하도록 유지하기 위한 지속적인 관리가 중요해지고 있으며,이를 위해 온톨로지 편집기를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기존의 온톨로지 편집기는 메모리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편집하므로, 대용량의 온톨로지 데이터를 다루는데 적합하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대용량의 온톨로지 데이터를 다루기 위해, 온톨로지편집기가 가져야 할 특징을 제시한다. 그리고 온톨로지를 위한 질의어로 잘 알려진 SPARQL을 이용하여 이러한 특징을 가진 디스크 기반의 온톨로지 편집기인 메디톨로지를 설계하고 구현한다. 마지막으로 벤치마크 및 실제 데이터를 이용한 실험을 통해 메디톨로지가 메모리 기반의 기존 편집기에 비해, 대용량의 온톨로지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음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