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 군집 소프트웨어 플랫폼 라우터들을 위한 데이터 관리 시스템의 설계 KCI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헬스 장비 등의 웰페어 장치들을 위한 자율 군집 소프트웨어 플랫폼 (간단히, SOSp) 환경에서의 데이터 관리 시스템에 대해 연구한다. 이러한 환경에서 SOSp 라우터는 웰페어 장치들로부터 수집된 센서데이터를 관리하고 사용자와 응용에게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SOSp 라우터에서 데이터 관리 시스템은 사용자가원하는 데이터를, 그 데이터가 저장된 라우터의 위치와는 무관하게, 네트워크의 자원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효율적으로 검색하는 기능을 제공하도록 설계 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데이터 관리 시스템의 아키텍처를 제안하고, 구체적인 설계를 위해 구현 레벨에서 시스템의 클래스 설계를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