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 (SDN, Software Defined Networking)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 중심 네트워킹 (CCN, Content Centric Networking) 모듈 최적화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CCN (Content Centric Networking)과 SDN (Software Defined Networking) 기술을 기지국에 적용하여 셀룰러 네트워크 부하를 경감시킬 수 있는 셀룰러 네트워크 구조를 제안한다. 제안하는 구조에서는 SDN 과 CCN 모듈이 밀접하게 결합되어 콘텐츠가 효율적으로 기지국에 캐싱되고 캐싱된 콘텐츠는 기지국 사이에 공유된다. 제안하는 시스템을 통해 많은 양의 셀룰러 네트워크의 백홀 트래픽이 줄어들게 되며 더 나아가 사용자들에게 안정적인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