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러닝을 이용한 구도가 좋은 비디오 프레임 추출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딥러닝 기법 중 하나인 deep convolutional neural network (DCNN)을 이용하여 영상 구도 평가 네트워크를 학습하고, 이를 이용해 입력비디오로부터 좋은 구도를 갖는 영상을 추출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기존의 영상 구도 평가 방법은 입력영상에 대해 주요 물체 검출, 주요 선 검출 등의 전처리 과정과 복잡한 최적화 식을 통해 최종 구도 점수를 계산하기 때문에 속도가 느리다. 반면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방법은 복잡한 계산과정 없이 미리 학습된 네트워크를 통해 최종 구도 점수를 빠르게 얻을 수 있다. 실험 결과를 통해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영상구도 평가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비디오 내에서 좋은 구도를 갖는 영상을 효율적으로 추출할 수 있음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