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프 기반 불법/이상 행위 탐지 기술을 활용하는 인터넷 전자상거래 기반의 데모 시스템 개발

Abstract

불법/이상행위 탐지는 비정상적인 행위를 사전에 방지하는 방법으로 활용되어 왔다. 트랜잭션을 그래프로 그렸을 때, 불법/이 상행위는 특정 패턴을 가지는 서브그래프로 표현된다. 본 논문에서는 연구실에서 개발한 동적 그래프에 대한 패턴 매칭 기술을 기반으로 온라인 쇼핑몰에서 발생하는 불법/이상행위를 탐지하는 데모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본 시스템은 불법/이상 행위로 간 주되는 패턴을 등록하면, 온라인 트랜잭션 수행 중에 이를 감지하여 트랜잭션이 더 이상 진행되지 않도록 함으로써, 불법/이상 행위라고 간주되는 행위를 미연에 방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