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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바이오프린팅 사례로 본 다학제간 융복합 연구에 대한 소고 KCI

Title
3D 바이오프린팅 사례로 본 다학제간 융복합 연구에 대한 소고
Authors
박주안정성준마은정
Date Issued
2017-09
Publisher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공학 분야에서 ‘공동연구’ (collaboration) 과정을 연구 주제로 설정하고, 효과적인 협업의 형태및 협업을 통해 생성되는 문화 또는 지식 창출의 가능성 및 함의에 대해 다룬다. ‘융합’에 대한 규범적 정의 및 행위 양식을 제안하는 방법을 취하지 않고, 융합의 한 형태로 공동연구를 선택하여 융합의 가능성을 탐색한다. 특히, 사회과학적 분석 방법을 빌어 3D 바이오프린팅 연구실에서 이뤄지고 있는 융합기술의형성과정을 기술 및 분석하여, 공동연구를 통한 융합연구가 공학연구 문화 및 공학교육에 던지는 함의에대해 논한다. 이를 위해 논문에서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진다. 첫째, 학문하는 문화, 역사, 그리고 학문의이론적 배경 및 방법이 전혀 다른 연구자들이 만나서‘공동연구’가 가능하며, 공동연구를 통해 유의미한 융합적 지식과 기술을 창출할 수 있을까? 둘째, 공동연구를 독려하고 촉진시키는 연구조직의 구성 조건 및문화적 요소들은 무엇이 있을까? 셋째, 공동연구를 통해 소위 π자형 융합인재의 육성이 가능할까? 연구자들은 3D 바이오프린팅 사례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리고자 한다. 첫째, 정부 및 대학 차원에서의 재정적, 정책적 지원이 중요하며, 무엇보다 책임연구자의 융합연구에 대한 개방적, 능동적, 탄력적인 태도가우선되어야 한다. 책임연구자는 학문적 배경이 다른연구자들 사이에서 지적, 물적, 사회적, 인간적, 기술적 교류를 가능하게 하는 연구실 환경을 만드는 것이중요하다. 둘째, 융합연구를 위해 해결해야 하는 도전적 난제들이 많음에도 생명과학과 프린팅 기술이 융합하여 3D 바이오프린팅이란 분야를 개척한 것처럼이종적 학문 간의 의미있는 융합은 가능하다. 셋째, 융합연구의 장점 중의 하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주도할 π형 인재 양성할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Keywords
Convergent research; Trading zones; π-shaped expert; Multidisciplinary research; 4th Industrial revolution; 융복합 연구; 교역지대; π형 인재; 다학제간 연구; 4차 산업혁명
URI
https://oasis.postech.ac.kr/handle/2014.oak/50870
DOI
10.17548/ksaf.2017.09.30.151
ISSN
2005-1409
Article Type
Article
Citation
한국과학예술포럼, vol. 30, page. 151 - 161, 201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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