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ussian 근사화를 통한 주파수 선택적 채널에서 Faster-than-Nyquist 전송 시스템의 성능 예측

Abstract

본 논문은 frequency-selective channel에서 Faster-than-Nyquist (FTN) 방식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때 시스템의 성능을 예측 및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FTN 전송 시, 필연적으로 ISI가 발생하며, 주파수 선택적 채널이 추가적인 ISI를 발생시키는데, 이를 보정하기 위해 수신기에서 minimum-mean squared error (MMSE) 등화기를 사용하였을 때, 등화기 출력에서의 잔여 ISI와 노이즈 성분의 Gaussian approximation이 가능함을 보였다. 또한 convolutional code를 사용하여 FTN 시스템의 성능을 높이고자 할 때, random interleaver를 통하여 추가적으로 시스템의 성능을 높일 수 있으며 이때의 성능을 Gaussian 근사화를 통해 예측이 가능함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