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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게임 내 확률형 아이템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Title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게임 내 확률형 아이템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Authors
박후영
Date Issued
2016
Publisher
포항공과대학교
Abstract
최근, 많은 모바일 게임 개발자들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와 모바일 게임을 융합한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게임(MSNG)을 많이 출시하고 있다. 대부분의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게임은 무료로 배포되며, 게임 내 유료 결제 기능을 통해 수익을 올리고 있다. 이러한 수익에 가장 많이 기여하는 것 들 중 하나는 확률형 아이템이다. 확률형 아이템은 아이템 구매 금액보다 더 낮거나 좋은 가치를 지닌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이른바 복권과도 같은 가상 아이템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게임 내 확률형 아이템의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사 및 분석한다. 문헌연구를 통해 이용자의 수, 지인의 수, 인지된 즐거움, 인지된 사용용이성을 요인으로써 도출하고, 확률형 아이템의 사행성과 연관된 요인인 잭팟을 도출한다. 이러한 요인들 간의 관계를 가설로 설정하고 연구 모형을 개발 및 분석하여 확률형 아이템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다. 선행연구들을 기반으로 설문 문항을 제작하고,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게임 유저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연구 데이터를 수집한다. 연구 모형은 확인적 요인 분석법(CFA), 구조 방정식 모형(SEM) 등 모형 분석에 주로 사용되는 방법론을 적용하여 분석한다. 연구 모형 분석 결과 지인의 수, 인지된 즐거움, 잭팟 및 지속적 이용의도가 확률형 아이템 구매 의도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성별에 따라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달라지는 점도 확인하였다. 도출된 연구 모형은 향후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게임 개발사의 게임 운영 전략 개발 가이드라인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Recently, most of the mobile social network games (MSNGs) are released for free to play and most of the revenue is earned by micro-transactions. For example, Apple and Google both make 30 percent of all revenue earned through micro-transactions in App Store and Google Play. Also, probability-based item, which is known as gacha in Japan, can guarantee reasonable profit. Therefore it is important to encourage users to use micro-transactions, especially the transactions of the probability-based item.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factors influencing purchase of probability-based items in the MSNG. In this study, a research model is introduced and the factors are analyzed. The factors influencing purchase of probability-based items are number of users, number of friends, perceived enjoyment, and perceived ease of use. Also, jackpot is added as a factor that are related to gambling, which is one of major features of probability-based item. The research model is based on extant theories such as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FA) an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The result of this study provides reference for MSNG developers.
URI
http://postech.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295272
https://oasis.postech.ac.kr/handle/2014.oak/92819
Article Type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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