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적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파지토리

Abstract

최근 세계 선진국의 경제는 경제 성장을 해도 고용은 늘지 않는 ‘고용 없는 성장’이 이어지고 있는 추세다. 대기업은 매년 실적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인력 고용을 줄이고 있다. 경제 성장에도 불구하고 실업률이 높아지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세계 주요 선진국들은 창업과 기업가정신의 부활을 강조하고 있다. 한국에서도 이와 같이 창업을 장려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만들고 기관을 설립하고 있지만 실제적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는 초기기업의 수는 많지 않다. 초기기업이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하지 못하는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 문제중 하나는 초기기업의 내부 프로세스 정립이 미흡하여 경영관리에 많은 혼란을 주어 결국 경영 실패로 이어진다는 점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미 성공한 초기기업의 사례를 통해 예비 창업자 혹은 현직 창업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업가적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파지토리 시스템을 제안한다. 기업가적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파지토리 시스템에서는 초기기업을 위해 만든 기업가적 비즈니스 프로세스 표기법을 사용하여 프로세스 모델을 표기한다. 이 모델은 업무 수행 흐름과 동시에 업무 수행자 및 이해관계자, 자원을 같이 파악할 수 있어 초기기업의 프로세스를 명확하게 파악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초기기업의 발전 과정에 따른 단계를 4단계로 나눈 초기기업 프로세스 분류체계를 통해 성장 단계에 따라 프로세스를 탐색 할 수 있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탐색이 가능하다. 해당 분류체계를 통해서 프로세스를 네비게이션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프로세스 검색 기능도 제공한다. 또한 해시태그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찾을 수 있는 사용자 맞춤 정보 제공 기능도 제공한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프로세스 리파지토리는 창업을 시작하거나 창업을 하는 초기단계에서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들을 한 곳에 모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창업 진행 단계에 따라 어떤 비즈니스 프로세스들을 추가적으로 수행할 수 있고 그에 대한 대비를 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It purposes an entrepreneurial business process repository. The repository has business process information through many successful startups best practice cases. It also proposes a classification framework for organizing large amounts of business knowledge. The Framework classify growth stage of a startup through the entrepreneurial process model and APQC Process Classification Framework. Furthermore, the repository has three main functions to find business knowledge. First, Process navigation provides the function to explore the process information by presenting the required business functions at each stage by dividing the growth stage of the initial enterprise into four stages. Second, Search function can search for a process through keywords and set specific options to search for the desired process in detail. Finally, Customization is a recommendation that user clicks a list of hash tags to present the business process list that contains the hash tags. In this paper, we propose an efficient way to manage business processes at the initial stage of starting or starting a business, and provide an idea of which business processes can be additionally performed according to the stage of the start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