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벤치마크를 이용한 CPU 타이밍 시뮬레이션 검증 방법

Abstract

CPU 타이밍 시뮬레이션은 시제품 제작 전 프로세서의 성능을 예측할 수 있는 방법으로써 CPU 개발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그러나 CPU 타이밍 시뮬레이터는 복잡한 소프트웨어로서 다양한 버그 및 오용 가능성을 가지므로, 이를 빠르고 효과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마이크로벤치마크를 이용한 CPU 타이밍 시뮬레이션 검증 방법을 제안한다. 각 마이크로벤치마크는 CPU의 각 마이크로아키텍처 구조 및 기능에 따라 실행 성능이 변화하도록 설계되어, 사용자는 이러한 성능 변화를 관찰하여 시뮬레이션이 의도대로 구성되었는지 검증할 수 있다. 이러한 마이크로벤치마크를 실제 CPU 타이밍 시뮬레이터에 적용하여 사용자의 의도와 다르게 구성된 내용을 찾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