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비디오 스트리밍을 위한 새로운 HTTP 적응형 스트리밍 시스템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Dynamic Adaptive Streaming over HTTP (DASH) 기반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는 클라이언트들에게 보다 높은 품질의 비디오를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시스템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제안하는 시스템은 기존의 시스템과 달리 클라이언트들의 대역폭 정보를 활용한 서버에서의 세그먼트 인코딩 방법과 클라이언트에서의 세그먼트 선택 방법을 제공한다. 먼저 서버에서는 클라이언트들의 대역폭 정보를 수집하여 실시간 영상 인코딩을 위한 클러스터링 기반의 적응적 인코딩 비트율 결정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또한 DASH 클라이언트는 대역폭 이용률, 세그먼트의 품질 변화폭, 그리고 버퍼 상태를 고려한 세그먼트 적응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본 논문에서는 시뮬레이션을 통해 제안하는 시스템의 성능을 검증하였으며, 기존의 DASH 기반 실시간 스트리밍 시스템에 비해 높은 대역폭 이용률과 낮은 품질 변화폭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