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lement of 3D scanning using image-based 3D modeling

Abstract

P사에서는 주요 투자 사업에 대해 3D 모델링을 하고 있으나, 현장 여건의 제약으로 인해 3D 도면화가 어려운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서 사진 기반 3D 모델링을 선택하여 기존 3D 스캔과의 작업 효율성을 비교하였다. 또한, 사진 기반 3D 모델링과 3D 스캔 기반 3D 모델링을 통합하는 방식을 제시하여 작업 환경에 따라 두 방식이 서로 보완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특정 현장 여건에 대해 사진 기반 3D 모델링이 3D 스캔의 대안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