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 4D process visualization solution using BIM

Abstract

4차 산업혁명과 함께 BIM, 건설드론, 건설로봇, IoT 등 다양한 방법으로 건설시장의 스마트화를 불러오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도면 중심의 파일정보를 BIM을 기반으로 하는 객체중심으로 통합관리를 위한 건설정보화가 요구하고 있다. 기존 건설공정관리는 MS-Project, ez-Pert, Primavera(P6) 등을 활용하여 일정을 관리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4D 공정관리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 ez-4D적용 사례와 4D 공정관리 솔루션의 주요 특징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러한 솔루션을 적용할 경우 현장공무 및 공정관리자의 역할을 줄일 수 있으며, 웹 기반으로 의사결정권자 의견을 4차원 공정시뮬레이션을 통해 명확한 의사결정을 지원하여 시공단계 생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