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N 기반 WiFi 네트워크 상에서 HTTP 프록시 캐싱 기술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라즈베리파이를 기반으로 구축된 무선 네트워크 상에서 SDN (Software-Defined Networking) 기술과 HTTP 프록시 캐싱 기술을 이용하여 데이터 트래픽 분산 기술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각 AP 에서 콘텐츠를 캐싱하며, SDN 컨트롤러는 각 AP 에 캐싱될 콘텐츠를 결정하며 주기적인 네트워크 모니터링을 수행한다. 지정된 트래픽 임계값이 초과할 때 AP 간 콘텐츠 전송 경로를 변경하여 사용자들에게 안정적인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