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NS 모형을 통한 금리 충격 시나리오 산출 및 분석 KCI

Abstract

본 연구는 DNS 모형을 바탕으로 금리 충격 시나리오를 산출하여 금리 충격이 발생했을 때 이자율 기간구조에 어떠한 영향이 나타나는지 분석하였다. 평균회귀충격, 수준상승충격, 수준하강충격, 비틀림상승충격, 비틀림하강충격의 다섯 종류의 금리 충격 시나리오를 생성하였으며 금리 충격 시나리오 생성과정에서 전제된 다양한 가정들에 대해 민감도 분석을 진행하였다. 각 금리 충격 시나리오들은 이자율 곡선에 각기 다른 형태의 영향을 가하며 금리 충격 전후로 금리 차이가 크게 발생하므로 이러한 금리 충격 위험요인에 대처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또한 기존에 주로 사용한 PCA 방법으로 금리 충격 시나리오와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PCA의 세 주성분과 DNS의 세 요인은 밀접한 관련성을 나타냈다. 하지만 DNS의 경우 세 요인을 통해 간접적으로 다양한 종류의 금리 충격 시나리오가 생성되기 때문에 DNS 모형이 세분화된 위험 관리의 측면에서는 좀 더 적절함을 알 수 있다. 금리리스크 모형에 대한 다양한 분석과 비교를 통해 국내환경에 적합한 모형을 선정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